수제화샵구두닷컴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대바기 조회 5회 작성일 2021-04-13 09:02:38 댓글 0

본문

침체된 수제화 거리…구두 장인의 ‘눈물’

앵커 멘트

서울 성수동에는 맞춤형 구두를 만드는 장인들의 가게가 모여있는 '수제화 거리'가 수십년 째 명맥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경기 불황 속에 맞춤형 구두 만들기를 포기하고, 큰 신발업체에 납품일을 하는 장인들이 늘고 있다고 하는데요.

위기에 처한 수제화 거리를, 홍진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동이 트기 전, 칠흑 같은 어둠 속에서 이종천 장인 부부가 수제화 공방의 문을 엽니다.

커피 한 잔으로 몸을 덥히는 것도 잠시, 지하 공방으로 내려가 오늘(25일) 사용할 가죽을 골라 미리 잘라놓습니다.

녹취 이종천(구두 장인) : "개개인의 일이 다른 것을 전부 다 세팅을 마쳐서 줘야 해요. 제가 그렇게 해야 일하는 사람들도 일을 할 수 있기 때문에요."

녹취 "어서오세요!"

직원들이 출근하고, 간단히 아침 식사를 해결하면 본격적으로 작업이 시작됩니다.

인터뷰 이종천(구두장인) : "주문제도로 하다 보니까 발이 짝짝이도 있고 불편한 발들을 조금 해소해줄 수 있는 역할을 제가 하고 있죠."

녹취 "예쁘게 나왔네요."

딱 모양을 보니까 맞춤 구두를 찾으러 온 이 여성은 미국에 사는 교포 디자이너.

인터뷰 송창아(미국 뉴욕 디자이너) : "수제화를 잘 만든다는 걸 제가 한국에서 알고 있었기 때문에 인터넷으로 검색하다가 선생님 이름을 발견해서..."

이런 보람 속에 굳은살 가득한 손으로 40년 넘게 고된 작업을 해왔지만 문제는 갈수록 주는 수입입니다.

인터뷰 나승양(구두 장인) : "90년도에는 한 달에 한 400(만 원)씩 벌었는데 지금은 그 3분의 1도 못 벌어요."

올 들어 이 수제화 거리에 있는 20여 개 업체의 매출은 지난해보다 30%나 줄었습니다.

경기 침체로 수제화를 찾는 손님들이 뚝 끊겼기 때문입니다.

장인들은 하나 둘 씩 자신만의 구두 생산을 포기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제는 큰 신발회사에 납품하는 데 주력하는 상황입니다.

녹취 변서영(구두공방 대표) : "매장을 여러 개 많이 했었는데요. 만 9천 원 2만 원씩 파니까 우리는 경쟁 상대가 안돼서 일단은 다 접고..."

녹취 기현도(구두공방 대표) : "적자보고 더이상 의미 있는 일은 아닌 것 같다 해서 접었어요."

장인정신과 상업성의 성공적인 결합을 상징했던 수제화 거리에서 개성 있는 구두가 점차 사라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홍진아입니다.

세상에 단 하나뿐인 신발_196년 오스트리아 구두 명가 루돌프 쉐어 (KBS_2012.05.06 방송)

#오스트리아여행 #유럽수제신발 #황실수제화
100년의 가게_오스트리아 구두명가 루돌프쉐어 (2012)

196년 전통, 유럽 최고의 맞춤 신발 가게 루돌프 쉐어! 1816년, 와인 농장 창고에서 처음 신발을 만들기 시작한 루돌프 쉐어는 현재 7대 마르쿠스 쉐어가 운영 중이다. 수제 신발에 대한 특유의 고집과 품질로 19세기 후반부터 유럽 우수 신발 가게로 인정받게 되며, 1878년에는 황제와 왕을 위한 황실 수제화점 칭호를 하사 받았다. 자기 세대에서 쌓은 노하우를 그대로 후대에게 물려주어, 196년 동안 언제나 동일한 제품과 품질의 신발을 생산해낼 수 있었다.

■ KBS 걸어서 세계속으로 PD들이 직접 만든 해외여행전문 유튜브 채널 【Everywhere, K】
■ The Travels of Nearly Everywhere! 10,000 of HD world travel video clips with English subtitle! (Click on 'subtitles/CC' button)

● Subscribe to YOUTUBE - http://goo.gl/thktbU
● Like us on FACEBOOK - http://goo.gl/UKHX33
● KBS 걸어서세계속으로 홈페이지 - http://travel.kbs.co.kr

[성수 수제화 거리] 55년 경력 수제화 장인 ( 가격, 소요기간, 실제착샷까지 )

단골 예약
* 원래 가격은 더 비싸답니다

... 

#수제화샵구두닷컴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4,151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americancenter.or.kr.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